주메뉴 바로가기 - Skip Navigation 좌측메뉴 바로가기 - Skip Navigation 콘텐츠로 바로가기 - Skip To Content

사이버홍보관

사이트메뉴
홈으로
사이트맵
관세청 바로가기
다국어메뉴
검색영역
사이버 홍보관

패밀리사이트 목록

Korea Customs Service 선진무역강국을 실현하는  World Best 관세청!

전시관

가짜상품과 지식재산권

컨텐츠서비스메뉴

가짜상품과 지식재산권에 대하여

지식재산권이란?

지식재산권이란 문화, 예술, 과학작품, 산업활동 등 인간의 지적 창작활동의 결과로 생기는 모든 무형의 소산물에 대한 권리를 말합니다.

지식재산권은 동산, 부동산 등의 유체물에 대한 유체 재산권과는 달리 인간의 지적ㆍ정신적 산물로서 외형적인 형태가 없는 무체물에 대한 재산권이므로 일종의 무체 재산권에 속합니다.

브랜드의 가치가 인적ㆍ기술적 생산기반의 가치를 훨씬 뛰어넘는 지금 세계는 각종 지식재산권의 확보와 보호 및 외국에의 확산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WTO 출범 이후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기업활동의 범위가 전 지구적으로 확장된 현 시점에서 지식재산권 보호는 세계 무역질서의 기본바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적자산보다는 값싼 노동력에 의존하는 후발 공업국의 입장에서 볼 때 이것은 상당히 불공정한 거래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미국은 지식재산권 분야에서의 우위를 경제적 부로 연결시키기 위하여 오랜 기간 노력해왔으며, 1992년 우루과의 협정에서 지식재산권 보호를 세계적인 규범으로 부각시켰고, WTO 체제하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지식재산권 보호 정책으로서 TRIPs 협정체결을 주도한 바 있습니다.

21세기는 문화와 기술이 경제발전의 중요한 견인차가 될 것입니다. 노동과 자본이 중요한 생산요소였던 시대에서 제품의 디자인, 그 상품이 담고 있는 문화적 분위기와 이미지, 브랜드, 새로운 기술이 상품의 선호를 경정하고 경제적 부의 창출을 좌우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지식재산권은 21세기 부의 엄청난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권은 문화와 기술을 함께 포괄하는 권리입니다. 지식재산권을 많이 보유한 국가가 문화적 수준이 높고 기술이 발전한 국가이며 지식재산권은 한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문화와 기술을 국가의 부와 연결시켜 줄 수 있는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지식재산권의 종류

지식재산권의 종류

가짜상품이란

지식재산권은 유체 재산권과는 달리 복제가 용이하기 때문에 소유권자에게 일정한 권리를 부여하여 적극적으로 보호하지 않는다면 최초 개발자와는 전혀 무관한 사람이 이를 통하여 이득권 얻는 불합리한 사태를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가짜상품이란 지식재산권 중에서도 상표권, 디자인권 등을 침해한 물품으로 타인의 상표를 불법 도용하여 진품인 것처럼 유통되는 물품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의장, 고안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와 시간이 소요되고 적지 않은 위험부담이 따르는 일이지만 그것을 모방하는 일은 아주 간단합니다. 세계 모든 나라가 지식재산권이 침해당한 경우에 국가적 차원에서 상대국 정부에 통상압력을 가하고, 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하여 해결책을 구하는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Quick Menu
세관소개
관세청 40년사
가짜진짜상품비교
OX게임
숨은그림찾기
TOP